구분
|
회차
|
일자
|
강의주제
|
강 의 내 용
|
비 고
|
기초과정
|
1
|
3/20
|
열림식 및 가치세우기
|
■ 개강식
■ 오리엔테이션 및 Ice Breaking
■ 제천시 문해교육 현황과 과제
|
매주09:30~12:30
(3시간)
|
2
|
3/27
|
문해교육개론
|
■ 세계의 문해교육
■ 평생교육법과 문해교육법
■ 문해교육 정책 변화와 전망
|
〃
|
3
|
4/3
|
우리 글 얼의 이해
|
■ 문해교육 역사 및 현황
■ 문해교육의 의미와 가치
|
〃
|
4
|
4/10
|
문해교사의 역할
|
■ 우리글의 특징
■ 우리글에 담긴 얼 이해
|
〃
|
5
|
4/17
|
■ 교수자의 역할
■ 자원봉사자로서의 역할
|
〃
|
6
|
4/24
|
문해학습자의 이해
|
■ 촉진자로서의 역할
■ 상담가로서의 역할
|
〃
|
7
|
5/1
|
문해교사의 자세
|
■ 비문해학습자 현황과 특징
■ 비문해학습자 사례
■ 동기유발과 탈락방지
|
〃
|
8
|
5/8
|
문해교육실무
|
■ 문해교실 운영 사례발표
|
|
9
|
5/15
|
문해교육과정
|
■ 문해수업 진행 (계획, 실행, 평가)
■ 학급운영 (학생지원, 문서작성)
|
〃
|
10
|
5/22
|
■ 문해교육과정의 이해
■ 1, 2, 3단계 교수법
■ 교재 및 부교재활용법
|
〃
|
11
|
5/29
|
다문화 문해교육
|
■ 다문화 교육과정
■ 교수법과 교재 활용법
|
〃
|
12
|
6/5
|
기관 탐방 및 실습
|
■ 지역의 문해교육 기관 탐방
|
〃
|
13
|
6/12
|
문해교육의 실제
|
■ 탐방 보고 및 평가
|
〃
|
14
|
6/19
|
■ 강의 시연 및 평가
|
〃
|
15
|
6/26
|
문해교사의 비전 및
수료식
|
■ 문해교사의 가치 세우기
■ 자기성찰 / 사명선언문 작성
■ 아름다운 수료식
|
〃
|
심화과정
|
1
|
7/3
|
현장 레크리에이션
|
■ 오리엔테이션 및 Ice Breaking
■ 현장에서 활용하는 레크리에이션
|
매주10:00~12:00
(2시간)
|
2
|
7/10
|
문해교육현장 탐방
|
■ 문해교육 현장의 실제 체험하기
■ 문해교육 현장 탐방 후 체험기 공유
|
〃
|
3
|
7/17
|
문해교수법
|
■ 성인학습자의 특성이해
■ 강의 기법
|
〃
|
4
|
7/24
|
문해교육의 실제
|
■ 수업 계획서 작성, 공문서 작성법
■ 수업운영 양식
■ 학습일지
|
〃
|
5
|
7/31
|
평가 및 수료식
|
■ 보고서 발표 및 제출
■ 수료식
|
〃
|